닫기

학과소식

학과소식

학과소식

  • 2018-08-06 14:30| 조회수 : 92| 문화예술경영

    [칼럼] 구보경교수님_뮤지엄 뉴스1
  • [칼럼] 구보경 교수님 뮤지엄뉴스

    한국박물관협회 웹진 <뮤지엄뉴스> 구보경교수님 컬럼


    "뉴미디어_기술과 만난 문화예술 현장"


     http://www.museumnews.kr/211column03/

     

    external_image


    첨단기술의 발전은 생활방식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기술의 영향력은 어느 특정 분야에만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더욱 전 방위적으로 확장 될 것이라 예측되고 있다. 최근 우리사회가 주목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공학을 비롯하여 기술의 진보와 변화에 대한 관심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다.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정보량과 소통기술을 관리하고 처리하는 디지털기술이 예술과 만나면서 나타나는 여러양상에 대한 논의와 관심이 계속되고 있다.

     

    이용자가 실제로 걸어 다니면서 몬스터를 찾아다니는 게임이 전 세계 인기를 끌었던 적이 있었다. 현실과 가상을 오가며 게임에 몰입하며 실제 움직이는 ‘색다른 체험’을 ‘특별한 의미’로 만들기 위한 노력은 대중들의 관심을 끌기 충분했다. 게임, 문화콘텐츠,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활용되고 있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과 같은 몰입형 콘텐츠 기술 및 어플리케이션은 시공간을 넘나드는 사용자 경험의 확장을 강조한다. 결국 예술이 기술을 만났을 때, 기술의 도움을 받는 사용자는 새로운 경험을 확장시켜 생생한 현실감과 동시에 즐거움을 충족시킬 수 있다. 주요 박물관미술관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들었던 진기한 유물과 수장고에 보관되었던 명작들을 가상공간에서 실제보다 더 현실감 있게 제공하고 있다. 찾기 어려웠던 작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도 마음만 먹으면 쉽게 검색하고 공유하기도 한다. 무대와 극장이라는 물리적 공간을 넘어 가상 무대공간이라는 미래형 무대기술, 드론을 이용한 무대구성,특별한 공간연출 기법 실현의 움직임도 이곳저곳에서 눈에 띈다. 엔터테인먼트 활동을 극대화 시키고, ‘놀이’와 ‘학습’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콘텐츠 기반의 게임형 프로그램을 도입한 문화예술 교육콘텐츠도 활용도가 높다. 이러한 체험적 이벤트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런 발전과정이기도 하지만, 재미와 경험을 중시하는 감성적 트렌드가 예술현장에 반영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사용자의 몰입감과 생생함을 제공하는 기술이 뮤지엄, 공연장을 비롯한 문화예술 현장 전반에 적용될 때 문화소비자, 관람객의 경험은 한층 폭넓게 확대하고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보는 것의 만족보다 경험의 즐거움을 누리는 시대에 살면서 예술현장에서 적극적 경험을 중시하는 ‘참여와 경험’ 이 강조되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양상일런지 모른다. 이제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실험적 예술 활동, 예술의 고유가치와 의미에 대하여 다각적으로 논할 시기이다. AI가 주체가 되어 예술창작을 하는 것이 현실이 되어버린 오늘날, 예술창작과 유통, 소비 시스템의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 고민해야 할 것이다. 가상과 실제의 경계가 모호한 관계 속에서 새로운 예술양식이 선보일 것이고, 컴퓨터 프로그래머, 데이터분석가, 엔지니어 같은 융합형 전문가들이 예술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새로운 방식의 예술창작, 기술자체가 목적이 아닌 다양함과 새로운 환경을 수용하고,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 등의 기술 활용과 전략을 통해 파생되는 문제에 대한 논의와 고민도 함께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경험의 플랫폼으로써 문화예술기관들의 역할도 더욱 기대될 것이다.

     

    구보경 /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

    현재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사)한국예술경영학회 총무이사, (사)한국박물관학회 편집위원 등을 맡고 있다. Smithsonian Institution 자연사 박물관, 미국 National Gallery of Art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으며, 정부미술품 미술은행 작품수집 제안위원, 서울문화재단·서울시립미술관·국립현대미술관 자문위원, 박물관미술관 학예사 시험 출제위원 등을 역임했다.



  • 이전글 [문화예술경영학과] 국립현대미술관 깜짝 번개 모임 후기!
  • 다음글 [패션학과] 패디방 7차 번개 모임! "소잉 디자인 페스티벌"

SCHEDULE

201810
  • 10.10 ~ 10.16

    2학기 수강포기신청(수업료 반환 없음)

  • 10.26

    학기개시 60일선(수업료 2/3 반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