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국방융합인재전공

국방융합인재 교육의 MECCA

Military Elite of Convergence and Collaboration Ability

군과 사회가 요구하는 융합인재 교육의 메카

메카의 핵심은 5개 분야의 군-사회 융합 능력을 기르는 교육과정에 있습니다.
· 군 역량 교육 - 리더십, 안보, 북한, 전략, 정책, 행정, 조직, 방위사업, 영어, 장병상담 등
· 사회전문가 교육 - 기초적인 심리학, 행정학, 회계, 부동산, 재난 및 안전 등
· 경영 및 창업 교육 - 경영, 마케팅, 창업, 인사관리 등
· 시민소양 교육 - 대중문화, 생활 속의 경제, 법, 세금, 외식 등
· 정보통신(IT) 교육 - 알기 쉽게 구성한 컴퓨터, 드론, 인공지능 등

메카의 정신은 학생들과 동문들에게 혼신의 힘을 다하는 데 있습니다.
· 혼신을 힘을 다해 엄선한 교육 과정을 열성적으로 교육하는 교수진
· 혼신을 힘을 다해 학생들이 졸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수진과 동문
· 혼신을 힘을 다해 학생들이 진학, 취업, 창업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수진과 동문
· 혼신을 힘을 다해 졸업생들이 서로 의지할 수 있도록 교류의 장을 지원하는 교수진과 동문

프로페셔널 SDU던트의 선택 이유 1위! 학과·전공(2022년 입학생 설문조사) 프로페셔널 SDU던트의 선택 이유 1위! 학과·전공(2022년 입학생 설문조사) / 오직 배움에만 집중! 입학생 전원 장학 + 국가장학 추가 수혜

오직 배움에만 집중! 입학생 전원 장학 + 국가장학 추가 수혜

학과교육목표
MECCA 교육목표(유능한 군인, 전문성 있는 사회인, 소양 있는 문화시민) MECCA 교육정신(혼신의 힘을 다해 우수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전달, 혼신의 힘을 다해 학업과 진로 문제를 파악하고지원)
MECCA 3대 자부심
융합인재 교육과정
  • 유능한 군인 소양

    군인역량 + 군인역량을 높이는 사회역량 + IT 기초역량

  • 전문성 있는 사회인

    경영능력 + 창업능력 + 자산관리 능력 + 안전관리 능력 + IT 기초역량

  • 소양 있는 문화시민

    문화시민 소양 + IT 기초역량

MECCA 8대 특징
  • MECCA
    (Military Elite of Convergence and Collaboration Ability)

    · 지식 융합과 협업 능력을 지닌 군의 엘리트라는 뜻으로 군과 사회가 요구하는 국방융합인재 교육의 메카(MECCA)를 상징하므로, 전공명에서 자부심을 지닐 수 있습니다.
  • 혼신의 힘을 다하는 MECCA의 교육정신

    · 학생들의 학업 및 진로와 관련한 모든 문제에 대해 능동적으로 관여하고 혼신의 힘을 다해 지원합니다.
  • 재학생 지원을 위한
    1:1 밀착 지원제도

    · 혼신의 힘을 다해 학생을 돕는 교육정신을 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해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 신입생에게 지도교수 및 멘토를 1:1로 지정하고 졸업시까지 수강신청, 성적관리 등 학업생활의 모든 애로사항 해결에 도움을 드립니다.
    · 대학원 진학, 취업, 창업 등 졸업 후 진로 선택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드립니다.
    · 부사관이나 장교 임관, 군 간부 선발, 장기적인 성장, 취업 등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 학생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모임과 활동을 적극 지원합니다.
  • 졸업생 지원

    · 졸업생들이 서로 교감하고 사회적으로 의지할 수 있도록 동문회 등 각종 졸업생 활동에 대한 기획, 운영, 참여 등을 적극 지원합니다.
    · 입학생에게 지원된 멘토교수가 졸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지원 합니다.
  • MECCA의 학비 자비부담 수준

    · 기초 · 차상위 가계 및 소득 1~8분위 가계는 국가장학금을 수혜합니다.
    · 부사관 · 장교 · 군무원은 수업료 50% 감면 혜택을 드립니다.
    · 부사관· 장교 · 군무원 외 입학생도 수업료 30% 감면 및 국가장학금을 수혜합니다.
    · 부사관 · 장교 · 군무원의 학비 자비부담 수준(학기 18학점)은 국내 최저 수준입니다.
  • MECCA의 교육과정

    · 군과 사회가 요구하는 3대 지식 분야를 엄선하였습니다.
    · 직무분야별 육군 경력인정 범위에 들어가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 비전공분야 학위를 추가로 취득할 수 있는 복수전공 기초 과목을 제공합니다.
    · 휴대폰이나 PC만 있으면 격오지와 해외파견 중에도 24시간 학업이 가능합니다.
  • MECCA의 교육 대상자

    · 학사학위 취득, 지속적 성장 (직업군인), 취업 (안보, 국방, 방산 분야 등), 부사관과 장교 임관, 군무원의 근무경력 활용 등의 목적이 있는 지원자입니다.
    · 복수전공 선택으로 소방방재, 사회복지, 군상담 등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을 획득하거나 취업하려는 지원자입니다.
  • MECCA의 편입학 가능성

    · 전문학사 학위자는 3학년 편입이 가능합니다.
교수진

자세히보기

전공영상

국방융합인재전공 홍보영상

자막보기

				안녕하십니까?
서울디지털대학교 국방융합인재 전공 주임교수 김용주입니다. 저희는 군과 사회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신설된 국내 최초의 국방융합인재 전공으로서 영문명 앞철자들을 따서 메카라고 합니다.

국방융합인재 양성의 메카를 지향하는 저희 메카의 특징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메카는 군과 사회가 요구하는 융합적 지식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학생들은 국방안보 관련 전략, 행정, 안전, 영어, 심리상담 등 핵심 역량뿐 아니라, 경영, 사회복지, 자산관리 등 민간 전문역량, 그리고 드론, 인공지능 등 IT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나아가 대중문화 등 문화시민 소양도 기를 수 있습니다. 메카는 이 모든 교육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것입니다.

메카는 다양한 분들이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학사학위 취득을 원하시거나 직업군인으로서 지속성장을 원하시는 현역, 부사관이나 장교 임관을 원하시는 고등학교 졸업자, 안보, 국방, 방산 분야 등에 취업을 원하시는 분, 또 근무경력을 다양하게 활용하려고 하시는 군무원 등입니다. 특히 전문학사 학위를 지닌 지원자는 3학년 편입도 가능합니다.

메카에서는 학비 때문에 학업을 포기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현역 복무자에게는 학비의 50%가 장학금으로 지급됩니다. 나머지는 자비로 부담해야 하지만 소득분위에 따라 국가장학금이 추가로 지급됩니다. 따라서 학비가 전혀 들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군에서 지원하는 능력계발비 등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메카 졸업 후에는 다양한 군관련 진로를 택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자가 부사관이나 장교 선발 시험에 합격하면 하사나 소위로 임관하실 수 있습니다. 메카에서 2년간 수학한 후에 3사관학교 3학년으로 편입하여 소위로 임관할 수도 있습니다. 메카는 직무분야별 육군 경력인정 범위에 들어가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때문에 메카를 졸업하면 간부선발에서도 매우 유리합니다.

그리고 메카에서는 복수 전공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학을 복수전공하면 국방융합학사와 사회복지학 학사 학위를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노력에 따라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까지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메카에 입학하시면 군이나 직장생활을 하면서 공부하실 수도 있습니다. 휴대폰과 PC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24시간 수강이 가능하기 때문에 격오지 근무나 해외파견 시에도 학업에 지장이 없습니다.

현역 복무 중에는 공부할 여건이 쉽지 않은데 무사히 졸업할 수 있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염려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신입생에게 지도교수와 멘토가 1:1로 지정되어 수강신청부터 학점이수까지 모든 학업생활을 책임지고 지원합니다. 대학 차원에서도 국방인재개발 지원센터를 두고 국방부 및 각군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학업 관련 애로사항들을 극복해 드립니다. 한마디로, 학생 스스로 포기하지 않는 한 학위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
저희 메카는 학생들을 내몸같이 아끼고 지원하여 군과 사회가 요구하는 국방융합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