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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온라인 영어교육과 IT 융합과정

온라인 영어교육과 IT 융합과정 개요

영어학과의 영어교육 관련 전공과 IT관련 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그리고 평생교육전공의 온라인 교육으로의 확장성이 높은 교과 위주로 구성하여 해당 과정 이수 시 발급되는 수료증 과정이다.

2022학년도 가장 핫한 신설 수료증 온라인 영어교육과 IT융합과정 개설

SDU 온라인 영어교육과 IT 융합과정은 온라인 영어교육이 “Teaching with Technology”와 “멀티미디어 활용”, “디지털 리터러시” 등을 구현할 수 있도록 영어교육 관련 교과와 IT 연관 교과 들을 융합한 과정으로, 현 언택트 상황과 메타버스 시대를 준비하며 온라인에서 더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영어교육자를 위해 미래지향적 커리큘럼으로 구성하였다. 본 수료증 과정 설계 및 디자인에서 “English Teaching with technology”를 위해 필요한 관련 IT 학습영역(컴퓨터기초, web활용기초)과 디지털 리터러시영역(e-book활용 extensive reading, 디지털교과서활용, AI챗봇활용), 게임을 활용하는 영어교육 설계, 유튜브 활용 영어교육 컨텐츠 만들기, 영어교육 앱 활용하기,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하기 등을 이해하고 구상할 수 있도록 융합과정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IT 융합 개념들을 온라인 영어교육과정에 접목할 수 있도록 구성할 뿐만 아니라, IT과목을 더 심화하여 학습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복수전공으로 연계할 수도 있다.

융합과정목표
  • 미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영어교육 실현
  • 영어교육과 IT 관련 융합을 통한 디지털 리터러시, 에듀테크 활용 등 두 분야를 아우르는 영어교육 분야 실력자 양성
  • 영어교육과 IT 융합에서 현 시대가 요구하는 온라인 영어교육의 특성화 인재 양성
교육 대상(관련 직무)

일반 초·중등 학생, 성인대상 영어학원 교사를 꿈꾸는 자, 영어유치원, 영어공부방, 문화센터 등에서 일할 영어교육 관련 종사자,영어교육 관련 온라인 사이트 창업, 온라인영어도서관 운영자, 1인 미디어 영어교육가, 자녀영어교육, 온라인 영어 관련 게임 개발자, 영어교육 관련 앱개발 종사자 등

교육 과정 구성
교육 과정 구성 목록

구분,주간학과,과목명,개설학기 항목으로 내용을 알수 있는 표

구분 주관학과/전공(과목 주관학과) 과목명 개설학기(1학기, 2학기)
선택 영어학과 영어교육론 1학기
영어학과 영어학의이해 1학기
영어학과 교실영어와의사소통 1학기
영어학과 영어교수의실제유형연구 1학기
영어학과 영어동화와스토리텔링기법 1학기
영어학과 영어교수법 2학기
영어학과 아동영어읽기와쓰기 2학기
컴퓨터공학과 컴퓨터입문 1학기
소프트웨어공학과 웹표준(HTML5) 1학기
소프트웨어공학과 소프트웨어코딩의기초 1학기
미디어영상학과 가상현실콘텐츠의이해 1학기
미디어영상학과 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1학기
미디어영상학과 1인미디어와크리에이터 2학기
평생교육전공 원격교육활용론 2학기
움직이는 마우스
대상
  • 5개 학과/전공 재학생(영어, 소프트웨어, 컴퓨터공학, 미디어영상, 평생교육)
  • 해당학과 복수전공자 및 부전공자 포함
  • 시간제, 졸업생 제외
수료 기준
  • 5과목 학점이수(성적 무관)
  • 영어학과(7과목 중) 3과목 + IT 관련 타전공(소프트웨어/컴퓨터공학/미디어영상/평생교육) 7과목 중 2과목
기대효과
  • 영어 구사능력을 기반으로 IT 계열 커리큘럼을 접목하여 미래형 영어교육의 비전을 제시하고 글로벌 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온라인 영어교육 교사 training을 위해 향후 요구되는 IT 관련 개념과 skill을 융합시켜 기존의 영어학과 TESOL 자격증과정과 병행하여 이수하기 좋다.
  •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과정에 대한 커리큘럼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되며, 학생들은 기존 영어학과 커리큘럼만으로는 확보될 수 없었던 IT technology 습득이 가능하다.
  • 영어교육 분야에서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는 트렌드를 반영함과 동시에 코로나 이후 언택트, 비대면 교육환경이 가속화되는 현실에 부합하는 미래지향적 영어학습에 효과적이다(가령, 온라인영어도서관 운영 및 extensive reading(다독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모색,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영어 speaking activity, writing center, 게임 활용 등을 구상하여 이를 영어수업에 접목 가능).